일상생활 속 매일 밤마다 스트레스받게 하는 코골이 소리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입니다.
- 코골이 소리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 코골이 소리를 개선해야 하는 이유는?
- 코골이 소리 줄이는 방법 수면 자세
- 코골이 소리 줄이는 방법 신체환경조성
코골이 소리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먼저 코골이 소리 원인을 알아야 개선을 할 수 있겠죠? 코골이 소리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코 문제로 비염, 만성축농증, 비중격만곡증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기도 문제로 과체중, 처진 목젖, 짧은 목, 굵은 목, 기도를 막는 혀, 음주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신체기능 문제로 횡경막, 뇌숨골, 심장등 신체기능이 떨어지는 경우에도 코골이 원인이 됩니다.
- 코 문제 : 비염, 만성축농증, 비중격만곡증
- 기도 문제 : 과체중, 처진 목젖, 짧은 목, 굵은 목, 기도 막는 혀, 음주, 흡연
- 신체기능 문제 : 심장, 폐기능 저하
코골이를 개선해야하는 이유는?
사람은 숨쉬기를 통해 뇌에 산소를 공급해 줍니다. 그런데 코골이 환자의 50% 이상의 사람들이 '수면 중 무호흡증'을 유발합니다.
근데 숨을 쉬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 몸에 산소포화도가 떨어지고 뇌졸중, 심근경색증 같은 위험한 병을 유발시킵니다.
산소포화도가 불규칙할 경우 우리 몸에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산소포화도를 떨어트리는 수면 중 무호흡증을 고치기 위해서는 코골이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수면 중 무호흡증과 코골이 고치는 방법에 대해서 대해 조금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내용을 통해 코골이를 개선하시길 바랍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수면 자세
1. 혀가 기도를 막지 않도록 옆으로 누워서 잔다.
보통 코골이가 심한 사람들을 보게 되면 바른 자세로 천장을 보고 누워서 자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천장을 보고 눕게되면 바른 자세로 몸을 똑바로 눕게 되어 혀가 기도로 말려들어가게 되고 목에 압박이 심해져서 코골이 소리가 심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골이 고치는 방법 중 하나로 옆으로 누워서 자는 방법이 있습니다.
옆으로 누워서 자게되면 압박이 줄어들어 코골이 증상이 줄어들게 됩니다.
"자다가 바른 자세로 눕게 돼요",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게 잘 안 돼요..",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게 싫어요. 너무 어려워요."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럴때는 바른 자세로 누웠을 때 불편한 환경을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상체를 15도 높여서 자는 방법과 등에 공을 붙이고 자는 방법이 있습니다.
2. 기도를 좁게 만드는 푹신한 베개를 사용하지 않는다.
푹신한 베게를 사용해도 목은 편안하지만 기도가 좁아지게 되고 답답해지는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그로 인해 기도에 압박이 증가해 코골이 소리가 커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쿠션감이 적당한 베게를 사용해야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수면자세를 찾아 유지하고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면 코골이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신체환경조성
1. 과체중인 경우 체중을 줄인다.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분들이 코골이가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체중이 높아지면 목에도 지방이 축적됩니다.
그럼 그 살이 기도를 압박해서 기도 공간이 줄어들고 코골이 소리가 커지게 됩니다. 앞서 수면자세에서도 말씀드렸던 기도에 압박 때문에 의한 코골이 소리입니다.
다이어트, 체중감량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추후에 코골이 소리를 줄이기 위해 체중감량과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방법도 함께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코 내부를 청결하게 유지해 준다.
코 내부가 건조하거나, 점액질(콧물)이 너무 많을 때에도 코골이 소리가 심하게 됩니다.
그래서 잠자기 전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방법을 통해서 콧길을 열어주고 코 내부 청소를 해 줍니다.
또한 진드기로 인해 알레르기가 발생해서 콧물이 많이 분비되지 않도록 침대시트와 베개시트를 청결하게 유지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애완동물을 키우는 경우 털로 인한 콧물 분비가 생기지 않도록 애완견과 공간을 분리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3. 몸에 염증을 없애준다.
술, 흡연과 같은 염증 유발하는 원인 제거를 해 줍니다.
술과 흡연을 통해 몸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목과 비강의 공간을 좁혀서 코골이 소리를 증가시킵니다.
이미 발생한 염증을 없애는 방법으로는 사우나를 통한 땀 빼기 또는 운동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마치며,
글을 통해 수면 중 큰 코골이 소리와 함께 유발하는 수면 중 무호흡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고 싶지 않은 마음과 자신의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코골이를 개선시키는 게 좋겠습니다.
코골이를 꼭 개선하시길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