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요일 크리스마스 대체 공휴일 적용이 될까?
서양의 기념일인 크리스마스가 우리나라에서도 공휴일로 지정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평일에 크리스마스인 경우에 쉬게됩니다. 근데 올해 2022년 12월 25일 크리스마스는 일요일입니다. 과연 올해 2022년 크리스마스가 공휴일과 겹치게 되었으니 대체 공휴일이 적용될까요?
대체공휴일이란?
먼저 우리가 알고 있는 대체공휴일이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체휴일제' 제도는 공휴일이 토요일, 일요일과 겹치는 경우 다른 평일을 공휴일로 지정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4년부터 시행되어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행 초기에는 대체공휴일 범위가 적어서 명절인 설과 추석, 어린이 날이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에 대체공휴일을 적용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8월 15일부터 대체 공휴일 적용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아래는 공휴일이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 인정해주는 대체공휴일 확대 범위 목록입니다.
대체공휴일 적용 되는 날
- 토요일, 일요일
- 설 전날, 설날, 설 다음날
- 삼일절(3월1일)
- 어린이 날(5월5일)
- 광복절(8월15일)
- 추석 전날, 추석날, 추석 다음날
- 개천절(10월3일)
- 한글날(10월9일)
대체공휴일 적용 안되는 날
- 신정(1월1일)
- 석가탄신일, 부처님오신날(5월27일)
- 현충일(6월6일)
- 성탄절, 크리스마스(12월25일)
근로자들이 일반적으로 신정(1월1일), 석가탄신일(부처님오신날), 현충일, 성탄절(크리스마스)도 평일날 쉬기 때문에 대체공휴일을 주는게 아닌지 궁금해하시는데요. 안타깝지만 위에 말씀드린 날에는 대체 공휴일에서 제외됩니다. 이번년도 크리스마스 때는 일요일과 겹치게 되어 공휴일이 하루 줄어서 안타깝지만 더욱 알차게 보내자는 마인드로 지내봅시다.
댓글